227p 아이들은 거친 몸싸움 놀이를 하면서 커야하는데 일상 속에서 자주 저지당하고 억압받는다....이는 아이들 스스로 배울 기회를 처음부터 막아 관계 단절이 생기기도 한다.
232p 다퉈봐야 동무도 알고 나도 안다.
- 교사 입장에서 몸싸음, 위험, 다툼, 갈등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막거나 해결해주어야 할 일들이라고 생각했다.나와 다른 사람이 만나고 놀고 하는 과정에서 갈등은 당연한 것인데...나뭇가지를 들고 칼싸움을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자연스러운 행동이었는데, 관리자의 입장에서 안전을 이유로 제지했던 이전 모습이 부끄럽다. 위험한 물건을 사용하고, 위험한 놀이를 하는 것은 스스로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놀이는 즐거운 것만이 아니다. 기쁨, 분노, 즐거움이 서로 섞여 있다.
253p 아이를 풀어줘야 우리도 풀려난다.
우리가 해방돼야 아이도 해방된다.
293p 좋은 부모는 가장 적게 요구하는 부모이고,
진정 좋은 부모는 요구하지 않는 부모이다.
부모가 물러설 때 아이는 나아간다.
336p 아이가 밖으로 나가 놀고 싶다면...언제 다시 올지 모를 기회를 다음으로 미루지 말자. 즉각 하던 일을 멈추고 밖으로 나가놀자!
- 내가 요구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231p 깍두기는 놀이에 어설픈 아이들이 바로 놀이 속으로 들어왔을 때, 겪을 수 있는 실패와 좌절을 줄여주는 완충역할을 한다.
238p 놀이는 놀면서 규칙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것이고, 게임은 규칙의 단단함에 묶여 철저히 규칙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254p 하루 2-3시간씩 '놀이밥'을 꼬박꼬박 먹입니다.
- 놀이밥은 날씨에 상관없이 바깥에서 먹여 봅니다. 꾸준히 먹여봅니다. 잘 만들면 이웃과 나눠봅니다.
258p 현재 유아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를 막고, 거꾸로 인지나 학습과 연결하려고 한다....이에 교사는 수업 준비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놀고 있는지 놀고 있지 않은지는 아이들한테 물어야 마땅하다...
교사에게 자유를 주면, 자유놀이가 가능해진다.
263p 장난감이 많을수록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줄어든다.
264p 한국의 유아교육은 실내에서 실외로, 교사의 선택에서 아이의 자유놀이로, 장난감에서 놀잇감으로 대전환이 절박하다.
- 결과물 없이 "그냥 놀자~" 하면 교사도 편할 것을...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준비하기 위한 필수 서류를 작성하려면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야 한다. 어린이집에 대한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세우지 않는 이상, 아이들의 놀이욕구를 들어주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아이들의 놀이에 무언가 학습적인...발달적인 의미를 부여해서 보지 말자. 아이는 그 안에서 그냥 즐길 뿐이다.
266p 아이는 저마다 놀아야 할 양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다. 그 양이 채워졌을 때, 배움으로 넘어갈 수 있다. 좀 더 놔두고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하다.
268p 여럿이 하는 놀이의 경험이 부족하면...감정 통제력이 부족해진다.
- 아이에게 함께 놀고 싶은 친구를 묻고, '같이 놀자~' 해보자.
271p 온 몸으로 놀아 본 교사만이 아이들과 놀 수 있다. 교사는 아이들이 왜 놀아야 하는지 또렷한 자기만의 철학을 일목요연하게 정립해야 한다...부모들에게 야물딱지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놀이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아이들 안에 소복이 있다. 고로 아이들과 노는 시간은 교사 자신도 쉬는 시간이어야 한다.
287p 유아들은 실내에서 기획된 체험과 성인이 미리 선택한 놀이를 하도록 한 것은 아닐까? 체험 공간에서의 놀이의 자유가 있는가?
- 어린이집에서 현장학습으로...집에서는 아이와 자주 가는 어린이박물관...개인으로 갔을 때에는 놀이의 자유가 조금은 보장되지만, 현장학습 시에는 단체로 움직이다 보니, 자유가 없다. 늘...현장학습에서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시간은, 점심 후 자유놀이 시간...^^;
- 생각거리
장난감 없는 날을 만들면 아이들은 어떻게 놀이할까? 궁금하다. 보통 친구와의 상호작용이 힘든 아이들은 교구를 통한 혼자놀이로 위안을 받기도 하는데...장난감이 없다면...사람으로만 놀아야한다. 진짜 말이 많고. 싸움도 많아지고. 새롭게 만들어야 하고... 그게 될까?
미세먼지와 전염병으로 인해, 실외놀이가 위협 받는 현 시점에서 유아교육의 실외활동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227p 아이들은 거친 몸싸움 놀이를 하면서 커야하는데 일상 속에서 자주 저지당하고 억압받는다....이는 아이들 스스로 배울 기회를 처음부터 막아 관계 단절이 생기기도 한다.
232p 다퉈봐야 동무도 알고 나도 안다.
- 교사 입장에서 몸싸음, 위험, 다툼, 갈등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막거나 해결해주어야 할 일들이라고 생각했다.나와 다른 사람이 만나고 놀고 하는 과정에서 갈등은 당연한 것인데...나뭇가지를 들고 칼싸움을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자연스러운 행동이었는데, 관리자의 입장에서 안전을 이유로 제지했던 이전 모습이 부끄럽다. 위험한 물건을 사용하고, 위험한 놀이를 하는 것은 스스로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놀이는 즐거운 것만이 아니다. 기쁨, 분노, 즐거움이 서로 섞여 있다.
253p 아이를 풀어줘야 우리도 풀려난다.
우리가 해방돼야 아이도 해방된다.
293p 좋은 부모는 가장 적게 요구하는 부모이고,
진정 좋은 부모는 요구하지 않는 부모이다.
부모가 물러설 때 아이는 나아간다.
336p 아이가 밖으로 나가 놀고 싶다면...언제 다시 올지 모를 기회를 다음으로 미루지 말자. 즉각 하던 일을 멈추고 밖으로 나가놀자!
- 내가 요구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231p 깍두기는 놀이에 어설픈 아이들이 바로 놀이 속으로 들어왔을 때, 겪을 수 있는 실패와 좌절을 줄여주는 완충역할을 한다.
238p 놀이는 놀면서 규칙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것이고, 게임은 규칙의 단단함에 묶여 철저히 규칙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254p 하루 2-3시간씩 '놀이밥'을 꼬박꼬박 먹입니다.
- 놀이밥은 날씨에 상관없이 바깥에서 먹여 봅니다. 꾸준히 먹여봅니다. 잘 만들면 이웃과 나눠봅니다.
258p 현재 유아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를 막고, 거꾸로 인지나 학습과 연결하려고 한다....이에 교사는 수업 준비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놀고 있는지 놀고 있지 않은지는 아이들한테 물어야 마땅하다...
교사에게 자유를 주면, 자유놀이가 가능해진다.
263p 장난감이 많을수록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줄어든다.
264p 한국의 유아교육은 실내에서 실외로, 교사의 선택에서 아이의 자유놀이로, 장난감에서 놀잇감으로 대전환이 절박하다.
- 결과물 없이 "그냥 놀자~" 하면 교사도 편할 것을...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준비하기 위한 필수 서류를 작성하려면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야 한다. 어린이집에 대한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세우지 않는 이상, 아이들의 놀이욕구를 들어주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아이들의 놀이에 무언가 학습적인...발달적인 의미를 부여해서 보지 말자. 아이는 그 안에서 그냥 즐길 뿐이다.
266p 아이는 저마다 놀아야 할 양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다. 그 양이 채워졌을 때, 배움으로 넘어갈 수 있다. 좀 더 놔두고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하다.
268p 여럿이 하는 놀이의 경험이 부족하면...감정 통제력이 부족해진다.
- 아이에게 함께 놀고 싶은 친구를 묻고, '같이 놀자~' 해보자.
271p 온 몸으로 놀아 본 교사만이 아이들과 놀 수 있다. 교사는 아이들이 왜 놀아야 하는지 또렷한 자기만의 철학을 일목요연하게 정립해야 한다...부모들에게 야물딱지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놀이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아이들 안에 소복이 있다. 고로 아이들과 노는 시간은 교사 자신도 쉬는 시간이어야 한다.
287p 유아들은 실내에서 기획된 체험과 성인이 미리 선택한 놀이를 하도록 한 것은 아닐까? 체험 공간에서의 놀이의 자유가 있는가?
- 어린이집에서 현장학습으로...집에서는 아이와 자주 가는 어린이박물관...개인으로 갔을 때에는 놀이의 자유가 조금은 보장되지만, 현장학습 시에는 단체로 움직이다 보니, 자유가 없다. 늘...현장학습에서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시간은, 점심 후 자유놀이 시간...^^;
- 생각거리
장난감 없는 날을 만들면 아이들은 어떻게 놀이할까? 궁금하다. 보통 친구와의 상호작용이 힘든 아이들은 교구를 통한 혼자놀이로 위안을 받기도 하는데...장난감이 없다면...사람으로만 놀아야한다. 진짜 말이 많고. 싸움도 많아지고. 새롭게 만들어야 하고... 그게 될까?
미세먼지와 전염병으로 인해, 실외놀이가 위협 받는 현 시점에서 유아교육의 실외활동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